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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]/한국사

[한국사] 제23회_2022년 준학예사 한국사 기출 분석(한국사 주제)feat. 준학예사 기출

by 토요히스토리 2024. 3. 1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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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한국사] 제23회_2022년 준학예사 한국사 기출 분석(한국사 주제)feat. 준학예사 기출

안녕하세요:)

역사 블로그 '토요히스토리' 입니다.

역대 기출문제

연도별 기출주제 분석

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^^

큐넷홈페이지(기출 문제)

준학예사_한국사(연도별 기출 주제 분석)

 

2022년 준학예사(제23회)는

제가 응시했던 해인데요!

삼국시대에 일본에 전한 문화와 기술,

조선시대 교육기관

출제되었습니다. 

 

2022년 준학예사(제23회)_'한국사' 기출 분석

바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^^

 


[문제 1] 고대 삼국과 가야가 일본에 전한 문화와 기술에 관하여 다음의 물읍에 답하시오. (50점)

물음 1) 백제가 일본에 전한 문화와 기술에 관하여 설명하시오. (15)

★ 핵심 SUB ★

1. 오경박사, 의박사, 역박사 등이 왜에 백제 문화 전파

 - 삼국 문화의 일본 전수에 가장 크게 기여

2. 4세기 백제

 1) 아직기(4C, 근초고왕): 일본 태자에게 한자를 가르침

 2) 왕인(4C, 근초고왕): <천자문>, <논어> 전수

* 「고사기」, 「일본서기」에서 아직기와 왕인이라는 학자가 나오는데, 왕인의 실존 여부를 두고 논란이 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 그러나 백제가 일본에 유교와 한자를 전해준 것은 맞기에, ‘4C에 백제는 일본에 유교와 한자를 전해주었다.’는 서술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.

 3) 단양이·고안무(6C, 무령왕): 유교 경전 전파

 4) 노리사치계(6C, 성왕): 불상과 불경 전달 일본에 최초로 불교 전파(552)

 5) 관륵(7C, 무왕): 왜에 천문, 역법, 지리 전수 일본에서 최초로 승직 제도를 마련하게 함

 6) 미마지(7C, 무왕): 남중국에서 기악을 배워 왜에 건너가 학교를 세우고 음악과 춤 전수

3. 기술

 1) 가람 건축 양식 전달

 2) 고류사(광륭사)의 미륵보살 반가 사유상 ⇒ 백제의 금동미륵보살 반가 사유상과 유사

 

물음 2) 고구려가 일본에 전한 문화와 기술에 관하여 설명하시오. (15)

★ 핵심 SUB ★

1. 문화

 1) 담징(7C, 영양왕): 종이와 먹 제조 방법 전파, 호류사(법륭사)에 금당벽화를 그림.

 2) 혜자(7C, 영양왕): 쇼도쿠 태자의 스승

 3) 혜관(7C, 영류왕): 불교 전파(일본 삼론종의 시조)

 4) 도현(7C 후반): 일본에 건너가서 일본세기일부 집필 ⇒ 「일본서기편찬에 영향을 줌.

2. 기술

 1) 일본의 다카마쓰 고분 벽화 ⇒ 고구려의 강서 수산리 고분 벽화와 유사

 

물음 3) 신라와 가야가 일본에 전한 문화와 기술에 관하여 설명하시오. (15)

★ 핵심 SUB ★

1. 신라

 1) 화(통일신라)

  - 원효, 강수, 설총 등이 불교와 유교 문화 전파

  - 심상(의상의 제자)이 의상의 화엄 사상 전파

 2) 기술:  조선술(배 만드는 기술), 축제술(제방 쌓는 기술)

* 우리나라에서 배운 기술로 만든 저수지를 일본에서는 ‘한인의 연못’이라고 불렀습니다.

2. 가야

 1) 토기 제작 기술일본의 스에키 토기에 영향을 줌

 

물음 4) 삼국과 가야가 전해준 문화와 기술이 일본에 끼친 영향을 설명하시오. (5)

★ 핵심 SUB ★

1. 야마토 조정 성립(6C)에 기여

2. 아스카 문화 형성(7C)에 기여

* ‘아스카’라는 지명은 ‘안숙(安宿)’이라는 단워에서 나왔다고 합니다. 도왜인들이 자신들이 머무를 땅을 부른 말이라고 합니다.

3. 하쿠호 문화 형성(7C~8C)에 기여

 

[문제 2] 조선시대 관립과 사립 교육기관에 관하여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. (50)

물음 1) 향교에 관하여 설명하시오. (20)

★ 핵심 SUB ★

1. 조선의 교육기관

 1) 개요

  - 중앙: 성균관(최고 학부), 4부 학당(중등교육)

  - 지방: 향교(중등교육)

 2) 향교

  - 역할: 성현(공자+성현)에 대한 제사, 유생 교육·지방민 교화

  - 설립: 전국 부···현에 각각 하나씩 설치, 중앙에서 교수·훈도 파견

  - 정원: 군현의 위상과 크기에 따라 입학 정원이 정해짐

* 향교에는 고을의 크기에 따라 90명에서 30명으로 정원에 차등을 뒀다.

  - 혜택: 교생이 되면 군역 면제(성적이 나쁘면 군역 동원), 성적 우수자는 생원·진사시의 초시 면제

 

물음 2) 잡학 교육 기관 중 3개를 쓰고 잡학 교육을 설명하시오. (15)

★ 핵심 SUB ★

1. 잡학

 1) 의미: 유학 교육을 제외한 외국어, 의학, 무과, 음악, 미술, 천문학 교육 등을 포함한 교육

 2) 목적: 국가 경영에 필수 불가결한 실용 기술직 관료를 확보행정·기술의 실무를 맡은 하급 관리를 양성

 3) 잡과: 기술관 시험, 해당 관청에서 시행, 초시-복시를 거쳐 선발(백패 수여)

2. 잡학 교육 기관

 1) 사역원(역과): 역관의 양성과 공급, 외국어 교육 실시

 2) 형조의 율학청(율과): 율학 교육 실시

 3) 전의감(의과): 의학 생도와 습독관의 훈련을 담당

*습독관: 조선 시대에, 훈련원, 승문원, 사역원, 관상감, 전의감 등에 두었던 종육품~종구품의 임시 벼슬

 4) 관상감(음양과): 국가의 천문, 기상, 역법과 시각 관리 등과 같은 연구를 관장, 교육 실시

 

물음 3) 사액서원에 관하여 설명하시오. (15)

★ 핵심 SUB ★

1. 개요(사립 교육 기관)

 1) 서당: 초등 교육 담당(8·9~15·16)

 2) 서원: 주세붕이 세운 백운동 서원이 시초 명종 때 이황의 건으로 소수 서원으로 사액

  - 역할: 우리나라의 선현 제사·지방민 교화, 향사례·향음주례 실시

  - 구조: 사당(제사) + 강당(강의실) + 동재·서재(기숙사)

* 서원은 주로 해당 고을 출신이나 고을과 인연이 있는 인물을 모시고 제사를 지냈기 때문에 양반은 향교보다 자신과 혈연이나 학연으로 연결된 서원을 더 중시했습니다.

2. 사액서원

 1) 의미: 조선시대 왕으로부터 서원명 현판과 노비·서적 등을 지원받은 서원.

 2) 특징

  - 효시: 1550년 풍기군수 이황의 요청으로 명종이 백운동 서원에 소수서원이란 친필 현판과 서적·노비를 제공

  - 인조 이후 부자격자를 제향하는 등 서원이 남설되면서, 숙종 때는 사액서원이 무려 131개나 됨.

  - 영조 때에는 서원 폐단에 강력한 단속과 함께 사액을 일체 중단하기에 이름.


준학예사 시험은 임용고시와 마찬가지로,

선택과목(논술형)은 답안이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ㅠ

채점 기준은 저도 명확히 알 수 없지만..

여러 개론서들을 참고해서 최대한 정리보았습니다:)

도움되는 선에서 참고용으로 봐주세요^^

오류가 있거나 잘못된 부분은 언제든 댓글로 알려주세요 

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^^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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